방송윤리강령

한국경제TV임직원은 한국의 자본시장을 선도하는 증권경제방송의 주역으로서,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건전한 투자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준칙을 제정해 실천할 것을 선언한다.

1.전문

한국경제TV임직원은 한국의 자본시장을 선도하는 증권경제방송의 주역으로서,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건전한 투자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준칙을 제정해 실천할 것을 선언한다.

2. 행동준칙

  1. 1) 우리는 정보의 민주화를 추구한다.
    우리는 한국경제의 발전을 도모하고 증권시장의 건전한 활성화를 위해 모든 투자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정보의 민주화에 최선을 다한다.
  2. 2) 우리는 증권관계법령을 엄정 준수한다.
    우리는 시장의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증권관계법령과 자율심의규정 등을 준수한다.
  3. 3) 우리는 불공정거래를 철저히 배격한다.
    우리는 부당이득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시세조종과 내부자 거래 등 모든 불공정행위를 철저히 차단한다.
  4. 4) 우리는 자기 및 위탁매매를 제한한다.
    우리는 업무와 관련된 자기매매는 물론 위탁매매 등을 원칙적으로 제한하며 법규에서 허용한 경우라도 도덕적 · 윤리적 기준을 우선 적용한다.

3. 실천사항

  1. 1) 우리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취재와 제작, 방송진행 등 업무상 획득한 미공개정보는 개인이익과 방송 이외의 목적으로 어떤 경우든 사용하지 않는다.
  2. 2) 우리는 방송인으로 품위를 유지한다.
    우리는 직무와 관련해 기업이나 이해 당사자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지 않는다.
  3. 3) 우리는 외부 전문가에게 윤리강령 준수를 적극 권고한다.
    우리는 윤리강령이 실질적인 효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방송에 출연하는 외부전문가에게도 준수를 다짐하는 확약서를 받고 이를 승낙하지 않을 경우 출연시키지 않는다.
  4. 4) 우리는 불공정행위를 상시 감시한다.
    우리는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인터넷 투자 정보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시세 조종 등 불공정 거래행위가 있는 당사자의 활동을 원천 차단한다.
  5. 5) 우리는 제공되는 정보의 한계를 분명히 밝힌다.
    우리는 투자자들에게 합리적인 근거와 가정에 입각한 투자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관련 변수나 한계를 분명하게 밝혀 투자자들의 건전한 투자판단을 돕는다.

2003년 1월 3일
한국경제TV 임직원 일동